경남도민일보                                                        데스크승인 2013.10.15                                           이승환 기자 | hwan@idomin.com

 

한국전쟁 전후 학살된 민간인 추모사업을 경남도가 지원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경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인 권유관(새누리당·창녕2·사진) 의원은 15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언급하기로 했다.

당장은 제안 수준이지만 경남도의회에서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학살 문제를 공개적으로 언급한 사례는 거의 없다. 지난 2009년 윤용근 전 의원이 '진실화해 과거사 정리 위원회' 조사 활동이 끝나는 시점에 경남도가 진상 규명과 위령 사업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한 정도다.

권유관 의원은 "창녕만 해도 50여 명이 창녕읍 송현리 솔터 논바닥에 매장됐고 150여 명이 마산 구산면 앞바다에 수장됐다"며 "민간인 학살은 반세기 역사상 가장 비극적인 사건"이라고 말했다.

  

권 의원은 또 "진실화해 과거사 정리 위원회가 도내 25개 사건에 대해 '진실 규명'으로 결정하면서 희생자와 유족 명예를 회복할 계기를 마련한 것은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사건에 대해 진실규명에 그칠 게 아니라 정부는 특별법 제정 등 제도적 대책을 마련하고 경남도는 위령탑 건립과 위령제 봉행 같은 추모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남도의회는 15일 본회의에서 △마창대교 등 MRG(최소운영수익보장) 민자사업 대국회 국정조사 촉구건의안 △경남 차 산업 발전 및 차 문화 진흥 지원 조례안 △경상남도 국어 진흥 조례안 △경상남도 영유아 보육지원조례 전부 개정 조례안 등 17개 안건을 심의한다.

 

 

 

 

 


창원일보

발행일: 2013/10/15         "6ㆍ25 민간인학살 대책 마련하라"

경남도의원들이 6ㆍ25전쟁 전후 민간인 학살 피해자 대책, 농어촌 지역 도시가스 보급률 확대, 농업 부가가치 제고 등을 촉구했다.

15일 열린 경남도의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에 나선 권유관(창녕ㆍ새누리당) 의원은 "6ㆍ25전쟁 당시 창녕에서만 군경의 강압에 못 이겨 200여명이 보도연맹에 가입했다"며 "전쟁 발발 후 경찰이 이들을 연행, 50명은 창녕읍 송현리 솔터에서 학살해 논바닥에 매장했고 150명은 마산으로 끌고 가 구산면 앞바다에 수장시켰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이어 "비록 전시 상황이었다고는 하나 공권력이 무고한 민간인들을 무차별적으로 학살했다"며 "당시 도지사와 시장ㆍ군수들은 사건 진상을 밝혀낼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진상 규명과 특별법 제정, 위령탑 건립 등 추모사업에 나설 것을 중앙정부와 경남도에 촉구하고 이것이 진실의 토대 위에 진정한 화해와 화합을 이루는 길이자 시대적 소명이라고 강조했다.

홍순경(양산ㆍ새누리당) 의원은 "현재 3개 사가 도내 18개 시ㆍ군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지만 오지엔 30년이 넘도록 관로공사 계획조차 없다"며 "하루빨리 투자재원 확보와 공사 추진계획을 세우라"고 요구했다.

홍 의원은 오지 도시가스 공급엔 먼 거리 배관 공사비와 민원이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전

제, 탱크에 가스를 저장했다가 공급하는 `농촌형` 도시가스 공급 방식을 제안했다.
 

이어 이성용(함안ㆍ새누리당) 의원은 갈수록 어려움을 겪는 농업 소득을 높이고 농촌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1차산업(생산), 2차산업(제조ㆍ가공), 3차 산업(서비스)을 결합한 6차산업화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정종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