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사건 65주기, 유족들 ‘특별법’ 제정 촉구

 

‘민족상잔의 비극’인 여순사건 희생자 유족들이 사건 65주기를 맞아 진상규명과 함께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여순사건 여수유족회(회장 황태홍)는 사건 65주기인 지난 19일 여수시 여서동 미관광장에서 희생자 위령제를 봉행하고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여수유족회는 결의문을 통해 해방과 한국전쟁 이후 격동의 역사를 써온 여수사건이 이제 그 발자취 마저 묘연해지고 있다며 진상 규명이 된 유족보다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은 유족들이 더 많은 현실을 직시해 조속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여순사건과 유사한 제주 4·3은 특별법이 제정 돼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큰 걸음을 하고 있으나, 여수·순천지역은 1998년부터 추진해온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아직 결실을 맺지 못한채 65년의 세월을 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박근혜 정부는 여순사건 시기, 국가권력에 의해 불법적으로 자행된 민간학살과 폭력에 대해 진실화해위원회의 권고대로 국민과 유족에게 정중히 사과하고,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여순사건의 왜곡된 역사의식을 바로잡기 위해 우선 지역에서부터 경남 창원처럼 내년 6·4동시 지방선거 단체장 후보자들이 여순사건 조례 제정과 추모사업 공약을 정책으로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단체는 이같은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운동과 함께 자치단체장 후보들이 여순사건 조례제정 등을 정책과 공약으로 수행하기 위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적극적으로 전개할 것’도 다짐했다 

황태홍 여순사건 여수유족회장은 “위령제를 통해 억울하게 돌아가신 영령들의 넋을 위로하고, 연좌제와 경제난 등으로 고통받아온 유족들의 아픔이 치유되기를 바란다”며 “여순사건특별법 제정을 위해 시민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여순사건 65주기 행사는 여수지역 합동위령제 이외에 순천위령제가 이날 오후 2시 순천 팔마체육관 내 여순사건위령탑에서 열렸으며, 구례지역 위령제는 오는 23일 오전 10시 구례군 봉동리 봉산산 입구 위령탑에서 열 예정이다.